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부동산용어

변제공탁 이란 무엇인가 요건 알아보자

by 자유로운인생~ 2024. 4. 13.
반응형

거래가 깔끔하게 해결되면 문제없겠지만 그러지 않을 경우 언제 갑자기 의도치 않게 찾아오는 에러 사항이 나에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대인이 보증금을 안 빼준다거나 고의로 금전 수령을 거부하거나 언제부턴가 연락이 안 된다거나 많은 사례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임차인 입장에서는 새집을 구해야 하는 상황에서 잔금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인데 전 임대인이 보증금을 안 빼주거나 모습을 감추게 되면 얼마나 속이 뒤집힐까요..

 

이를 위해 만들어진게 변제공탁 제도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변제공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변제공탁 설명

부동산 매매계약 체결 이후 잔금을 치루어야 하는 상황에서 매수인이 갑자기 잔금 지급을 지연하고 계약해제를 부정하면?

내용 증명서와 그 외 서류를 작성하고 계약해제 통보 후 몰취 되는 계약금 이외 금액을 법원에 공탁하여 계약을 정상적으로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매도인이 잔금 받기를 거부해도 서로 마찬가지 입니다.


가면 갈수록 지능적인 수법이 사용되고 있어 대응하기 위해서는 공탁제도라는 걸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계약 해지를 유도하기 위해 연체를 하게끔 만든다거나 수개월간 연락 두절되다 계약 해지를 통보한다던가 계좌 폐지 후 장기 적으로 해외를 다녀와 연락이 안 된다거나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여 피해 보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 공탁제도를 알고 있으면 도움이 많이 되는데 법원에 임대료에 대한 부분을 공탁하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법령의 일정 규정에 따라 금전 유가증권 등 공탁소에 맡기면 채무 부분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탁도 여러 종류가 있으며 변제공탁에 대해 알아보자면 임차인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갑자기 모습을 감춘다거나 고의로 돈을 받으려고 하지 않을 때 또는 임차인의 과실 없이 임대인이 누군지 알 수 없는 경우 여러 경우에 따라 법원에 공탁하여 채무를 면제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변제공탁이 끝이 나면 채무는 소멸하여 임대인은 더 이상 임차인에게 이행 청구를 못하고 공탁물 지급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변제 공탁의 요건 알아보기
  • 법령상 근거 규정이 있어야 한다.
  • 목적인 채무는 현제 존재하고 확정된 것이어야 된다.
  • 채무자 변제제공이 우선되었어야 하며 채무자의 변제에 대한 채권자의 수령거절이 있어야 한다.
  • 채권자가 수령불능인 상태에 있어야 한다.
  • 변제자의 과실 없이 채권자를 알 수 없는 경우

생각보다 이러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기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댓글